별을 그리다 2007. 3. 26. 10:11
. 개요
최근 인터넷이 UCC로 넘쳐나고 있다. 네티즌의 성향변화,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 그리고 이들을 만족시키는 기술의 발전이 결합된 UCC는 단순한 정보수용자의 위치에 머물렀던 네티즌들을 이제는 정보생산자로 변모시키고 있다. 여기에 포털업체들이 관련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 UCC 서비스가 본격화 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이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도의 정보만 교류하던 시대에서 이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발달된 인터넷 환경이라는 천혜의 조건에 포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려는 10~30대 사용자의 문화 습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까지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욕구가 배합되어 있는 등,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변화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그럼 이처럼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UCC에 대해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2. UCC의 개념 및 의의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말 그대로 사용자가 만들어 낸 콘텐츠라는 의미이다. UCC 동영상, UCC 게시물, UCC 이미지 등도 같은 맥락의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 형태들이다. 이러한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또 다른 인터랙티브한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또 서비스 제공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참여는 웹 콘텐츠 서비스에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이 두 가지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며, 결국 서비스가 붐업(boomup)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UCC는 넓은 범위에서 보면 카페나 블로그, 미니홈피 등에 게시하는 모든 종류의 게시물을 포함하지만, 현재 주목받고 있는 UCC는 텍스트 위주의 창작물보다는 동영상 창작물을 일컫는다. 최근 포털사이트들이 동영상 검색기능을 추가하고 UCC 관련 채널을 늘리는가 하면, UCC 전문 사이트들도 높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이 기본인 Web 2.0 시대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UCC 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포털들의 입장에서는 자사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UCC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를 더 오래 머물게 하는 전략의 일환 외에 첫째로 사용자 참여형 패러다임이 주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점, 둘째는 커뮤니티의 발달로 주도권이 공급자, 사업자에서 사용자에게로 넘어 가고 있다는 점, 셋째 사용자와의 접점 확대 등이 그 이유가 될 것이다. 이전에는 UCC라고 하면 의례적으로 인터넷 게시판에 글을 쓰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시사, 생활, 기술 등 전문 분야의 블로거 활동을 떠올리게 된다. 그렇지만 UCC는 인터넷 정보 공유 시대를 맞이한 기업의 차세대 마케팅 채널로써 다양한 범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그 잠재 가능성 또한 매우 뛰어나다. 고객 참여형 비즈니스 패러다임 시대가 도래한 지금,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3. UCC의 등장배경